심미안의원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현상민 원장 건강칼럼] 매부리코 원인과 수술방법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심미안의원

작성일.2020-12-30 09:18:11

조회.559

댓글.0

본문

c5c0cc01e52e467bd02456edfac18ff9_1609287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첫 인상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매부리코로 고민을 하는 이들의 경우 매부리코 수술은 만족도가 높은 수술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매부리코라고 불리는 ‘비혹’은 코뼈 또는 윗코 연골 일부분만 돌출된 비혹과 코뼈부터 윗코연골에 걸쳐 넓게 돌출된 비혹으로 나눌 수 있다. 

 

코뼈부터 윗코 연골에 걸쳐 전체적으로 솟아오른 비혹의 경우 성장기에 코의 비중격이 과성장하여 코의 일부분이 튀어나오고 코의 내부는 공간이 좁아 비중격이 휘어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후천적으로는 사고나 외상 등의 충격으로 코뼈와 윗코 연골간의 연결이 손상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코뼈의 골절 및 비중격의 골절이 내부에서 확인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코성형수술 후 부작용으로 인해 코의 지지구조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매부리코수술의 경우 우선 코의 중심부에 돌출된 부위를 제거하게 된다.


코의 돌출부를 제거하게 되면 콧등이 지붕이 없어져(open roof) 열린 부분을 닫아줘야 하는데 이때 양쪽 코뼈를 골절시켜 오므려 준다.

매부리 환자의 경우 대부분 코뼈가 넓기 때문에 절골 후 코의 옆라인이 예쁘게 개선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대부분 환자들이 코끝도 함께 처져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간과 콧등 높이에 어울리게 코끝을 교정할 필요가 있다.

매부리코는 만족도가 높은 수술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매부리코는 수술을 통하여 비혹을 이루고 있는 뼈나 윗코 연골 부위를 제거해주어야 한다. 아주 낮거나 작은 매부리의 경우는 줄을 이용하여 갈아내는 것으로도 해결이 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절골기구를 이용하여 해당 부위를 세심하게 깎아주어야 한다.

그리고 매부리를 제거한 이후에는 콧등이 낮고 평평해 보일 수 있고 콧등의 지붕이 없어져 코의 지지구조가 약해지기 때문에 비골의 양측면을 절골하여 콧등을 모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환자의 코가 낮지 않다면 매부리코수술 시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고 매끈한 콧등을 만들 수 있지만 콧대가 낮아서 높여야 하는 경우에는 보형물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코끝 부위가 처질 수 있어서 필요한 경우 코끝도 같이 교정한다. 매부리코의 경우에는 비중격의 변형이 동반되어 코막힘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곳에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글 : 심미안의원 현상민 원장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논문 더보기

+ 언론속심미안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