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안의원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코 성형수술 시 수면마취와 전신마취 어떻게 다를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심미안의원

작성일.2020-11-17 09:07:52

조회.906

댓글.0

본문

edf631b3ce26ace8bf5e257cb6ee1002_1605571

 

 코성형 시 마취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다. 코성형수술 시 수면마취와 전신마취는 어떻게 다른 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수면마취'은 환자가 수면상태에서 수술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전신마취의 경우 수면상태에서 신경근 차단제 약물 투여하게 된다. 전신 마취 시에는 몸의 근육이 이완되어 수술하기 편한 상태가 되고 자가호흡이 불가능하여 벤틸레이터라는 기구를 사용해 호흡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전신마취가 수면마취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지만, 꼭 그렇게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수면마취는 수술 도중 환자가 자발호흡이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마취하는 것이지만 환자의 구강구조, 기도상태, 비만정도에 따라서 무호흡이 발생할 수도 있다.

 수면마취의 경우 환자의 체중이나 키에 따라 약물이 일정하게 들어가는데 사용량이 다 다르므로 수술 중 집도의의 목소리가 들리거나 환자가 잠꼬대를 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마취전문의가 마취의 심도를 높여 다시 환자를 재우므로 너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은 다음과 같다. 전신마취 시에 기도 삽관이 안 된 경우, 수술이 끝난 후 발관하는 중에 성대문 연축, 기도폐쇄가 일어나는 경우, 수술 중 혈압이 낮아질 때, 그리고 약물 알러지에 의한 아나필라틱 쇼크가 일어나는 경우다.

 마취전문의는 수술 중 환자의 혈압이나 심박수, 산소포화도, 심전도 등을 지속적으로 체크하는데 만약 마취전문의가 없는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한다면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즉각 대처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취전문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도움말 : 심미안성형외과 현상민 원장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논문 더보기

+ 언론속심미안 더보기

/